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자존감, 소명감, 정서능력, 대인관계의 4개 영역에 따라
각각 ‘자신감 넘치는 선생님, 열정적인 선생님, 즐거운 선생님, 따뜻한 선생님’의 테마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각 테마 별로는 보육교사로서 갖춰야 할 직무역량강화 프로그램, 감정 소진을 치유할 수 있는 힐링,
인간 중심의 관점과 타인에 대한 이해 증진 등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인문학 프로그램이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교육시간과 대상에 맞게 적절하게 조합하여 구성·운영됩니다.
교육내용
자신감 넘치는 선생님(자존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디톡스와 힐링을 경험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수준 높은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소그룹 활동, 워크시트 활용 등의 활동을 통해 영유아와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도 배울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열정적인 선생님(소명감)은 보육교사로서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육교사가 가져야 할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실천하고 있는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성찰하고,
누군가의 삶에 큰 역할을 하게 되는 보육교사라는 직업의 소명감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보육을 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영유아 삶이 행복해질 것이기에,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회복을 위해 마음으로 감정을 바꿀 수 있다는 최근의 뇌 연구 결과를 활용한 힐링 활동들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즐거운 선생님(정서능력)은 자신의 감정을 돌아보는 시간을 통해 정서적 힐링을 경험하고,
소그룹 활동, 워크시트 활용 등의 활동을 통해 부정적 감정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다루게 됩니다.
또한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로서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뜻한 선생님(대인관계)은 자신에 대한 수용을 토대로 하여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갈등을 예방하고, 일에 대해 열정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기동기화를 강화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연극을 통하여 공감과 배려를 연습하고 실제 적용해보는 흥미로운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교육형태
* 두 가지 교육형태 중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