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성장 프로젝트

사업 소개

마음성장 프로젝트란?
보육교직원이 일상과 업무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 등 스스로의 마음상태를 점검하고
문제해결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추진배경
    • 보육업무를 위해 필요한 역량
      보육교직원이 생각하는 업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스트레스 관리가 24.7%로 가장 높게 나타남
    • 보육교직원의 다양한 스트레스 원인
      • 체력소모가 큰 보육업무
      • 과다한 서류
      • 학부모와의 관계의 어려움
      • 각종 평가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
  • 교육과정
      • 소양교육
        자기이해테스트와 연계한 기초소양 중심의 프로그램
        • 자존감
        • 소명감
        • 정서능력
        • 대인관계
        • 스트레스 관리
      • 놀이교육
        보육교직원이 놀이를 이해하고 보육현장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 인문학교육
        문화, 역사 등 보육교직원의 인문학적 소양을 위한 프로그램
      • 미래가치교육
        미래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를 위한 프로그램
        • 디지털
        • 그린
        • ESG
  • 마음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 회복 탄력성을 높일 수 있어요.
      • 회복탄력성 : 개인이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
      • 마음성장 프로젝트 교육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회복탄력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확인됨
      • 참여자
        68.11
      • 비참여자
        66.20
    • 직무로 겪는 소진감을 회복할 수 있어요.
      • 직무소진 : 소진, 냉소, 직업효능감 등을 평가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소진정도가 많음
      • 마음성장 프로젝트 교육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직무 소진 수준이 낮은 것으로 확인됨
      • 참여자
        47.66
      • 비참여자
        48.40
    • 직무역량을 습득할 수 있어요.
      • 지식 습득, 직무 적용기술 습득, 긍정적 인식과 태도 형성, 스트레스 경감 등
      • 지식
        새로운 지식 습득
      • 기술
        직무 적용 기술 습득
      • 태도&가치
        긍정적 인식과 태도형성,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경감
    • 스트레스가 감소해요.
      • 스트레스 경험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지각 정도로 점수가 낮을수록 스트레스 수준이 낮음
      • 마음성장 프로젝트 교육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스트레스 수준이 낮은 것으로 확인됨
      • 참여자
        33.93
      • 비참여자
        35.24
      출처 : 2022년 보육교직원 인성교육 및 평가 (마음성장 프로젝트) 사업 결과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