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성장 프로젝트

사업 소개

마음성장 프로젝트란?
영유아교사가 일상과 업무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 등 스스로의 마음상태를 점검하고
문제해결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추진배경
    • 영유아교사의 직무 특성
      영유아교사는 영유아, 학부모, 동료 교직원과의 관계를 관리하며, 교육뿐만 아니라 생활습관, 가치관, 태도 형성을 돕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함. 이러한 다중 역할로 인해 스트레스에 취약하며, 감정노동으로 인한 심리적 소모가 큼.
      직무 스트레스는 교육의 질 저하로 이어지며,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및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교사의 스트레스 관리가 필수적임
    • 영유아교사의 주요 스트레스 요인
      • 감정노동과 심리적 소진
      • 과중한 업무량과 행정 부담
      • 학부모와의 관계의 어려움
  • 교육과정
      • 소양교육
        자기이해테스트와 연계한 기초소양 중심의 프로그램
        • 자존감
        • 소명감
        • 정서능력
        • 대인관계
        • 스트레스 관리
      • 놀이교육
        영유아교사가 놀이를 이해하고 현장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 인문학교육
        문화, 역사 등 영유아교사의 인문학적 소양을 위한 프로그램
      • 미래가치교육
        미래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를 위한 프로그램
        • 디지털
        • 그린뉴딜
        • ESG
  • 마음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 회복 탄력성을 높일 수 있어요.
      • 회복탄력성 : 개인이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
      • 마음성장 프로젝트 교육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회복탄력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확인됨
      • 참여자
        68.11
      • 비참여자
        66.20
    • 직무로 겪는 소진감을 회복할 수 있어요.
      • 직무소진 : 소진, 냉소, 직업효능감 등을 평가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소진정도가 많음
      • 마음성장 프로젝트 교육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직무 소진 수준이 낮은 것으로 확인됨
      • 참여자
        47.66
      • 비참여자
        48.40
    • 직무역량을 습득할 수 있어요.
      • 지식 습득, 직무 적용기술 습득, 긍정적 인식과 태도 형성, 스트레스 경감 등
      • 지식
        새로운 지식 습득
      • 기술
        직무 적용 기술 습득
      • 태도&가치
        긍정적 인식과 태도형성,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경감
    • 스트레스가 감소해요.
      • 스트레스 경험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지각 정도로 점수가 낮을수록 스트레스 수준이 낮음
      • 마음성장 프로젝트 교육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스트레스 수준이 낮은 것으로 확인됨
      • 참여자
        33.93
      • 비참여자
        35.24
      출처 : 2022년 보육교직원 인성교육 및 평가 (마음성장 프로젝트) 사업 결과보고